국제회의 종류는 회의 형태별 분류와 회의 주최별 분류로 나눌 수 있다.
지난 강의에서 회의 형태별 분류를 살펴봤으니 이번에는 회의 주최별 분류를
살펴보자.
회의주최별 분류
국제회의를 주최별로 분류하면 협회회의(Association Meetings)와 기업회의(Corporate Meetings)로 나눈다.
협회회의는 International Governmental Organizations Meeting과 International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Meeting으로 구분하며,
기업회의는 내부회의(Internal Meetings)와 외부회의(External Meetings), 내외부합동회의(In/External Meetings)로 나눈다.
1) 협회회의(Association Meetings)
협회회의는 회의주최에 따라 International Governmental Organizations Meeting과 International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Meeting으로 나눌 수 있으나
정부간에 개최되는 공식회의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어 이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협회 또는 국제기구 등이 개최하는 비정부조직회의이다.
따라서 협회회의는 정부간 공식회의를 제외하면 학술이나 산업 등의 정보전달을 위해 개최되는 회의이다.
그리고 협회회의는 각각 전문분야별로 협회를 구성하고 있고, 정기적으로 1년 또는 격년을 주기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개최지를 매번 다르게 순회하면서 개최한다.
협회회의의 회의기간은 보통 4일내지 5일이지만 때로는 2일 또는 3일 심지어 6일 이상이 되는 경우도 있다.
회의장소를 선정하는 경우 통상적으로 400명 이하의 회의는 한 장소에서 모두 이루어지는 것이 편하고,
400명 이상의 회의는 주로 전문 회의장(Congress center)에서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모든 협회회의의 약 15%는 동시통역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업회의는 동시통역이 드물게 이용된다.
2) 기업회의(Corporate Meetings)
기업회의는 기업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판매나 기술 훈련, 동기유발 등의 목적으로 하는 내부회의(Internal Meetings)와
기업과 관련된 외부인사를 대상으로 하는 신제품 설명회, 주주총회, 기자회견, 전시회 등의 외부회의(External meetings),
그리고 기업의 임직원 및 기업과 관련된 외부인사를 목적으로 하는 워크숍과 교육 등의 내외부합동회의(Meetings which are both internally and externally geared)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들 회의는 주로 당면과제가 발생하면 개최되며 협회회의에 비해 같은 장소에서 많이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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