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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기획서 작성법

물론 완벽한 기획서는 없습니다.


  기획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기획과 계획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이라 함은

목적와 목표 설정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며, 

 

계획(Plan)은 기획안을 실천하고 결실을 맺는 집행으로 

목적과 목표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방식을 말합니다.

 기획서를 작성하는데는 

특정한 양식이나 형식 등 정해진 원칙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할 때는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기획서는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그 구성이나 내용을 달리해야됩니다.

예를 들어 정부에 제출하는 

기획서나 엔지니어링관련 기획서 등은 

간략히 만들어 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투자유치나 사업제안 등의 경우에는

핵심적이고 체계적인 
 기획서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 기획서를 선택하는 것이

목표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기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심플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 문제점으로 인해 발생한 현황를 밝힌 후, 
그 문제점에 대한 우선순위가 포함된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획서 작성요령

 

- 한눈에 결론 및 전체내용을 알 수 있도록

1~2페이지 정도의 요약본을 만든다. 


  - 기획서의 본질에 꼭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만을 표출한다.

  - 도표나 차트, 그림등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한다.

  - 분류를 체계적으로 하고 

적절한 여백을 설정하여 

여유가 있는 레이아웃으로  한다. 

 

 


  2. 기획서의 구성

    - 제목은 제안하려는 기획서의 주제를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나타내면 된다. 

  

 - 부제는 기획서의 주제를 더욱 명확하게 밝혀주고 

상대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정한다.

    - 표지만으로도

 대충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머리말을 통하여 

기획의 목적과 의의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 목차를 통하여 

전체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도표나 그림은 될 수 있는 대로

설명과 함께 같은 페이지에 게재한다.

    -  문장은 가능한 

간결 명료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  중요한 부분은 언더라인을 치거나 

글씨모양을 바꾸는 등, 

두드러지게 한다.

 

 

3. 기획서의 내용

     - 명확한 기획의 목적이나

목표를 정한다.

   - 기획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기획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시한다.

   - 설명은 가능한 한 데이터

(과학적인 분석, 숫자나 데이터, 도표, 그림 등)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한다.

   -  기획의 효과는 유사한 것이나 

기존의 것과 대비하여 장점을 부각시킨다.

  -  문장은 육하원칙 등을 적용하여

 추상적인 글등을 배제하여 쓰고,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한다

 - 주어진 예산을 명시하고,

 그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을 밝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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